관리 메뉴

잡다한 이야기

미디어제작으로 살아남기 (당부의 글) 본문

주절주절

미디어제작으로 살아남기 (당부의 글)

오지랍C 2018. 2. 9. 13:08
반응형

젊은 영상제작자에게 남기는 당부의 글 






컨텐츠 제작자 출신으로, 온라인에서 노닥거리는 것을 좋아하는 나는 온라인에 돌아다니는 미디어(영상)을 보는 것을 좋아하고, 새로운 영상을 보면 여전히 좋아서(?) 가슴이 뛴다. 지금도 만드는 것을 즐기니 천상 피디임에 틀림없다.


오늘 참석한 모 세미나에는 미디어 스타트업으로 살아남길 원하는 많은 젊은이 들이 왔더라. 꼰대라 뭔가 이야기를 해주고 싶었는데, 직접 이야기할 위치는 못되니 몇자 온라인에서 적어본다.




1. 미디어로 돈을 벌수 있나? 누구도 그 대답은 모른다. 짧게는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마다 상황이 달라지고 있다. 수익모델을 위해서 브랜디드콘텐츠, 브래드 저널리즘, 네이티브 광고를 외치지만, 다들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 그것은 재미.


돈을 벌기위해 콘텐츠를 만들지 말아라. 잘만든 콘텐츠는 자연스레 돈이 따라온다. 본질이 무엇인가? 그 본질을 헷갈리는 순간 무너지게 되어있다.


2. 제발 많이 만들어봐라. 심도있는(있어보이는) 영상, 이쁜 자막, 셀레브리티, 이런건 부수적인 것일뿐. 본질에 집중하고, 정말 많이 만들어봐라. 온라인에 다 안올려도 좋으니 제발 많이 만들어봐라.


지금 영상을 보면, 대부분 화려한 화면효과뿐. 영상 자체가 힘이 있으면 자막은 오히려 필요 없을수도 있다. 디테일을 놓치지 말라. 과거의 영상공식을 적용할 필요는 없지만 그 원리를 적용해라.






3. 새로운 것은 좋은 시도지만, 잘 만드는 것과는 별개의 이야기다.

새로운 시도를 했다고 무조건 좋아하지 말라. 

과거 선배들이 그 시도를 안한 까닭은 안좋았기 때문이다. 

다르다고 힙하다 생각지 마라. 왜 달라야 하는지를 고민하라.


4. 비슷한 자막, 비슷한 디자인, 비슷한 화면구성, 비슷한 인터뷰의 영상이 넘친다. 그런데 어떤건 집중이 되고 어떤건 집중이 안된다. 그 이유는 뭐라 생각하나...


무엇을 말할것인가. 

누구에게 말할것인가.

어떻게 말할것인가. 

영상이 가진 힘. 그것을 최대한 활용하라.


미디어 제작에 관심있는 분들이 있다면 

내글을 읽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