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잡다한 이야기

드라마 도깨비, 결말 예상과 성공요인 분석 본문

연예가중계

드라마 도깨비, 결말 예상과 성공요인 분석

오지랍C 2017. 1. 17. 10:42
반응형


지극히 개인적인 도깨비의 결말예상과 성공요인 분석.

많은 분들이 도깨비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결말을 예측하고 계시지만.. 



[정말 김고은이.. (연예인 치고는) 평범 하게 생겨서. 더 몰입됨.... (신데렐라 스토리 같은.....)]


이번 도깨비의 가장 큰 성공요인중 하나는 PPL의 승리가 아닐까 싶다. 김은숙 작가는 파리의 연인때 부터 스타덤에 올랐었지만... 그때부터 과도한 ppl이 항상 문제가 되었었다. (물론 드라마 작가가 일부러 넣으려고 하지는 않는다;;;). 특히 태양의 후예때도 과도한 ppl이 극의 몰입에 방해가 되기도 했다. 예를들어 뜬금없이 캠핑을 가거나 연예 도중에 갑자기 무인 운전모드를 시전하거나...


이번 도깨비에서 특히 달라진 것은 ppl이 정말 자연스러워 졌다는 것. 가구회사. 서브웨이. 음료. 치킨. 퀘백? 전부 자연스럽게 스토리텔링에 녹았다... (단 하나만 빼고. 숙취음료. 그건 좀 많이 거슬리더라 ㅠㅜ)



[퀘벡에서 먼저 도깨비 제작진 측에 선제안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나름 결말을 조금 예상해 본다면, 뭐 뜬금없이 끝나지는 않을 거라 생각한다. 지난 파리의 연인에서 이상하게 끝내버려서 시청자들의 엄청난 반발(?)을 당했고... 신사의 자격에서도 어쨎든 해피엔딩... 태양의 후예에서도 좀 억지스럽기는 해도.. 뭐 해피엔딩으로 끝을 냈으니까. (시크릿 가든이나, 온에어 에서도 해피엔딩은 아니더라도 나름 억셉터블한 엔딩을 만들긴 했다)




이번 도깨비는 나름 <복선>을 제법 많이 놓았다. 고로 시청자들은 시청을 하면서 추측이라는 재미와 함께 스토리를 따라올수 있도록 해놓은 것 같다. 예를들어 김고은의 캐나다 목걸이라던지. 김신이라는 이름을 가진자에게 다 넘겨주라던지. 극중 공유가 이동욱에게 기억을 지워달라던지. 촛불을 껏을때만 나타난다던지... 최강 복선은 아무래도 화장실을 찾아온 인간...간절함만 있다면 뭐든지 할수있다... 나중에 이 간절함으로 모든것을 설명할 듯 하다. 역시.. 점점 관록의 김은숙 작가가 되어가는 듯 하다.



[이 아저씨가 왠지 중요한 역할을 하면 대박 재미있을 것 같은.. 김신한테 돈을 주지 않고 먹튀를 한다거나..]


하지만 16부작인데 조금 빠른듯한 13회에서 공유를 죽여버렸으니.. 14회 15회 16회 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뭐 태양의 후예 스타일의 공식을 따르면 14회 15회에서 공유가 안나타나거나 공유의 사라짐으로 힘들어하는 도깨비신부의 모습으로 시청자들의 동정표를 받을 것이다. 그래야 15회 말미에 환생을 하고 16회의 해피엔딩으로 끝날수 있으니까. 이제 14, 15호에서 이동욱의 역할이 엄청 커질것이고, 아마 공유의 기억을 지우거나, 김고은의 기억을 지우거나. 다시 인간의 평범한 연인 모습으로 남기지 않을까. (베를린 천사의 시 처럼?)


아직 한참 진행되고 있지만. 전형적인 용두사미격스타일의 김은숙 작가의 진행이 그대로다.. 13회 부터 비밀이 풀리면서, 개인적인 감정선이 들어나긴 하나.... 너무 감성에 사로잡힌 나머지.. 좀 지루한 느낌이 들긴 한다.. (태양의 후예도 그랬고... ) 과거 공식대로라면 14회 15회는 질질 짜면서.. 시청자들의 마지막 감정까지 쥐어짜지 않을까..



[어떻든, 현시대 최고의 작가님이신 김은숙 작가님.. 저도 한번 뵙고 싶어요;;]


이번 도깨비에서도 김은숙 작가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하는 통통튀는 대사가 여전히 살아 있었다. 서로 툭툭 갈구면서 툭툭 던져내는 미국식 코메디 스탈이라고나 할까. 여전히 말싸움 여전하지만, 속은 안그런.. 츤대레 스탈.. 그런 화려한 대사속에... 두 모델출신의 남자들의 멋있는 화면이 시청자들을 녹였다. 그리고 신데렐라 스타일의 주인공 선택은 여전했고. 김은숙의 공식은 여전히 살아있었다..



이 멋진 남자들의 브로멘스 또한 도깨비의 성공요인이 아니였을까


한가지 개인적으로 궁금한것. 지옥아저씨가 매번 손님(?)들에게 하는 소리.."들어오신 문으로 나가면 됩니다. 저승은 유턴입니다." 저승은 유턴이라는 말은.. 현실이 저승이라는 말인가...... 확대해석인가;; ;


아... 분석글 남기려고 한게 아니고, ppl잘 했다는 소리를 적고 싶었던 것인데..
그냥 생각나는 대로 주절주절 적었다. 혹시 담에 도깨비 끝나면, 한번더 정리해서 적어야 할듯.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