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잡다한 이야기

구글, 매출 추산 5조 (한국) . 이미 네이버 꺾었다 본문

광고,마케팅/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구글, 매출 추산 5조 (한국) . 이미 네이버 꺾었다

오지랍C 2018. 9. 20. 18:32
반응형

구글, 한국서 매출 추산 5조. 이미 네이버 꺾었다







글로벌 공룡 구글이, 한국에서 매출로 이미 네이버를 꺾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내 1위 인터넷 기업 네이버가 지난해 전세계에서 벌어들인 매출은 4조6천785억원. 2위 사업자인 카카오는 같은 기간 1조9천724억원을 벌었다.



하지만 글로벌 공룡 기업 구글이 우리나라에서 정확한 매출을 공개한 적은 아직 단 한 번도 없다. 영업이익도 추정치만 떠돌 뿐이였다.


지난 19일 한국미디어경영학회 세미나 발표에 따르면 구글이 지난해 한국에서 거둔 매출이 많게는 5조원, 적게는 3조2천억원으로 추산된다. 보수적으로 잡은 매출 기준으로도 그 동안 업계에서 추정해왔던 것보다 무려 1조원이나 높게 나타났다.이번 조사가 구글 아시아태평양지역 매출을 기반으로, 앱애니의 구글플레이스토어 지역별 매출 정보를 활용해서 역산했다는 점에서 적지 않는 신뢰를 받는 분위기다.


보고서를 작성한 국민대학교 이태희 교수는 “최근 유튜브를 통한 검색이 늘어나면서 구글의 동영상 광고 매출도 커지고 있는데 이런 현실을 좀 더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면서 “기존 업계 추정치는 수치에 대한 근거를 밝히지 않았는데 구글이 공시한 데이터를 근거로 구글코리아의 매출을 추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가 정확하다면 구글코리아가 한국에서 올리는 매출이 국내 최대 인터넷 기업인 네이버가 전세계에서 벌어들이는 매출보다 더 많고 카카오와는 이미 비교할 수 없는 격차다.


영업이익을 비교하면 구글이 네이버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익을 거둘 것으로 쉽게 예상이 된다. 국내에서 구글이 고용한 직원은 수백명 수준이다. 이해진 네이버 전 의장은 지난해 국회 정무위원회 확인 국정감사에서 “구글은 한국에서 엄청난 돈을 버는데 얼마를 버는지도 모르고, 트래픽 비용도 안 내고, 세금도 안내고 고용도 안 된다”는 말을 남겼다.






미디어경영학회 세미나에서 이태희 교수는 구글코리아 사례를 중심으로 외국계 유한회사의 세원잠식 행태를 비판했디. 적절한 세금을 부과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매출 파악이 우선해야 하는데, 구글은 한국에 발생하는 매출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되풀이됐다. 이 교수는 싱가포르 등 법인세율이 낮은 국가로 매출을 이전해 세금을 회피하고 있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그러다 보니 “소득도 모르는 상태에서 제대로 된 세금을 낸다는 논리는 모순”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고 수년 간 국내에 서버를 두지 않는 방식으로 법인세 납부를 회피하고 있다는 비판도 받는다.


이 데이터가 사실이라면, 구글의 성장은 향후에도 계속 걷잡기 힘들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