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잡다한 이야기

베트남전 땅굴 - 구찌터널 본문

카테고리 없음

베트남전 땅굴 - 구찌터널

오지랍C 2014. 3. 4. 21:13
반응형





 베트남 전쟁에 사용했던 땅굴(구찌터널) 이라고 합니다.


 미국이 이 땅굴 때문에 베트남 전에서 이기기 힘들었다고 하네요


 그림 보셔서 아시겠지만, 정말 대단합니다.


 혹시 나중에 사진보시면 아시겠지만, 저 구멍 정말 작습니다.


 덩치큰 미군은 절대 못들어가죠.



* 구찌터널  [Cu Chi Turnel] 

구찌터널이 만들어진 것은 프랑스 식민지시대에 만들어졌다. 당시 프랑스의 식민통치를 반대하였던 베트남인들이 게릴라 활동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처음이다. 베트남전쟁이 발발하자 상대적으로 모든것이 열세인 베트남군은 미군과의 효과적인 전투를 위해 구찌터널을 이용하였다. 구찌는 호치민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 지역으로 미군을 상대로 적지에서 산발적인 게릴라 전술을 펼치기에 유리한 지역이었다. 

구찌터널의 길이는 250km에 이르고 깊이는 지하 3m~8m까지 만들어져 있다. 내부에는 여러층과 방들이 만들어져 있고 4층구조로 넓게 만들어진 공간도 있다. 터널의 통로는 세로 약 80cm 가로 50cm로 좁고 협소하여 이동하기에 불편하지만 체구가 작은 베트남인 들에게는 견디말한 공간이었으며, 덩치가 큰 미군들은 접근조차 힘들었다고 전한다. 터널의 입구는 나뭇잎 등으로 정교하게 위장이 되어있어 외부에서 쉽게 발견되지 않으며 터널의 규모를 짐작하기도 어렵다. 베트남전쟁 당시에는 터널위에 미군 기지가 있었으나 미군들은 터널의 존재를 몰랐다고 한다. 나중에 터널이 발견되어 이를 소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입구 몇곳을 찾아 파괴하는데 그치고 말았다고 한다. 현재 이곳은 베트남의 인기 관광지로 개발되어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