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잡다한 이야기

SNS 트렌드 분석사이트 추천: 4곳 본문

재미있는 것들/도움이 되는 데이터's

SNS 트렌드 분석사이트 추천: 4곳

오지랍C 2018. 6. 18. 10:15
반응형



인터넷은 거대한 우주와 비슷하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현실을 반영하는 거울이기도 하다. 우리는 모바일 디바이스나 컴퓨터를 활용해 정형화된(디지털 라이즈드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0과 1로 대변되는 디지털 기호의 전송량을 분석해 본다면 대중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커뮤니케이션의 량을 측정할수 있고 이는 대중의 관심으로 추측해 볼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대중들은 어떤 트렌드에 괌심이 많은지를 볼수 있는 몇가지 사이트를 추천하려고 한다.


1.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m/trends/?geo=KR


가장 유명한 트렌드 분석 사이트가 아닐까 한다. 물론 무료. 구글 트렌드는 구글 검색을 기반으로하는 공개 웹 사이트로, 다양한 나라와 키워드에 대한 특정 검색어가 얼마나 자주 입력이 되는지 보여주는, 말 그대로 트렌드를 보여주는 서비스 이다. 구글 트렌드를 이용함으로써 사람들이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콘텐츠 활용 전략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구할수 있다.


그리고 밑으로 가면 특정 키워드들과 관련된 검색어들을 따로 보여준다. 관련 검색어들을 통해 콘텐츠 영감을 받을수 있으며 또 크리에이터들이 어떤 방향으로 잡을지 도와준다. 콘텐츠만 중요한게 아니라 영향력을 넓히려면 마케팅 전략이 꼭 필요하다.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 콘텐츠가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되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가 더욱 더 쉬워질 것이다.



한국에서도 이와 유사한 서비스가 있다.

2. 네이버 테이터 랩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에서는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급상승 트래킹이라던지, 검색어 트렌드라던지, 쇼핑인사이트, 지역통계와 공공데이터등이 그것이다. 특히 검색어 트렌드를 직접 분석할 수 있는데, 네이버에서 얼마나 많이 검색되는지에따라서 주제어를 설정하고 기간도 직접 입력해 검색해 볼수 있다. 이로서 대중들이 이 검색어에 얼마나 관심이 많은지 직접 전략을 세울수 있게 된다.


3.  오디피아 https://www.odpia.org


오디피아는 소셜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한눈에 볼수 있도록 시각화 해 놓았다. 대중들이 관심있는 키워드를 한눈에 볼수 있게 되어,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으로서는 좋은 정보가 될 수 있다.


4. 소셜매트릭스 http://insight.some.co.kr/socialSearch.html



소셜매트릭스는 키워드별로 소셜에 관련된 정보를 보여주는 서비스다. 무료로 소셜에서 연관 키워드라던지, 감성키워드가 나와서, 현재 키워드에 관련된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다만 기간을 멀리 설정할때는 유료서비스를 가입해야만 볼수 있는 아쉬움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