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잡다한 이야기

김정주, 넥슨 10조원에 매각, 숨은 이유와 행보는? 본문

세상사는 이야기: 별별이슈

김정주, 넥슨 10조원에 매각, 숨은 이유와 행보는?

오지랍C 2019. 1. 3. 08:55
반응형

국내 최대 게임회사 넥슨의 매각설이 게임업게의 큰 화두로 나왔다. 국내 최대 게임회사 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대표(51)가 지주회사 NXC지분 매각에 나섰다는 보도가 나왔다.  그 출처는 한국경제.




한국경제는 3일 게임업계 및 투자은행 업계를 인용, 김정주 대표가 자신과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넥슨지주회사 NXC지분 전량인 96.64%를 매물로 내놨다고 보도했다. 이는 김 대표(67.49%)와 부인 유정현 NXC 감사(29.43%), 김 대표의 개인회사인 와이즈키즈(1.72%)가 보유한 지분이라고.  


각주관사로 도이치증권과 모건스탠리가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달 예비입찰을 실시할 계획이다. 2011년 일본 증시에 상장한 넥슨의 시가총액은 2일 종가 기준 1조2626억엔(한화 약 13조 원)으로 NXC가 보유한 지분 47.98% 가치만 6조 원을 넘는다. (넥슨은 NXC→넥슨(일본법인)→넥슨코리아→10여 개의 계열사 등의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다.)


고급 유모차 브랜드 스토케와 유럽 가상화폐거래소 비트스탬프 등 NXC가 별도로 보유한 계열사 가치,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더하면 전체 매각가격은 10조원을 넘을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김 대표가 지분을 매각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경영권까지 넘어가는 것이어서 프리미엄이 붙게 된다는 것. 






이러한 매각설 이면에는 김대표가 국내 게임 산업의 미래가 밝지 않다고 판단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해 11월 "콘텐츠 수출의 절반 이상을 담당할 만큼 게임산업이 커졌다"고 추켜세웠지만, 오히려 정치권은 모바일게임 결제 한도 제한, 셧다운제(청소년의 심야시간 게임 이용을 금지하는 규제) 확대, 게임의 사행산업 분류 등 규제를 강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 대표는 고등학교 동창인 진경준 전 검사장에게 넥슨 비상장 주식 4억 2500만 원어치를 공짜로 준 혐의로 2년간 검찰 조사와 재판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 5월 서울고등법원 파기환송심에서 무죄 확정 판결을 받았지만, 2년 여간 법정을 드나들면서 심신이 지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의 우려는 크다. 국내에서 인수기업이 나타나지 않아 텐센트 등 중국기업에 넘어갈 경우, 한국의 게임산업 종주국 자리를 중국에 넘겨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텐센트는 관심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대표는 1996년 카이스트의 박사 과정 중 대학교에서 만난 송재경과 함께 넥슨을 창업했으며, 이후 메이플스토리, 크레이지아케이드, 카트라이더, 마비노기 등을 성공시키며 넥슨을 외부 투자 한 번 없이 2011년 동경 증시 1부에 상장시켰다. 동경 증시 상장을 준비하며 일본으로의 본사 이전을 단행한 후 넥슨의 사명은 넥슨홀딩스를 거쳐 NXC가 되었다.

김 대표는 넥슨을 창업하게 된 동기를 자서전에서, 그가 일본에 갔을 때,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 있는 걸 보고 이유를 묻자, 닌텐도를 구입하려고 줄을 서 있다는 말에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그때 그는 반드시 닌텐도를 능가하는 게임회사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는 것이다.

그는 중학교 시절 프로그래밍을 접한 이후로 꾸준히 프로그래밍을 손에서 놓지 않고 있는 모태 프로그래머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부친은 원로 법조인인 김교창 변호사. 넥슨의 창업 당시 사업자금을 대 주고 법률자문도 해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첫째 이모부는 故 김재익 前 청와대 경제수석이며, 둘째 이모부는 한승주 前 주미대사이다.

이에 대해 넥슨 관계자는 “처음 듣는 내용”이라며 “아직 사실 확인이 되지 않고있다”고 밝혔다.

과연 한국경제의 뉴스가 사실일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