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잡다한 이야기

콜론의 용법 여섯 가지! 본문

영어공부_

콜론의 용법 여섯 가지!

오지랍C 2015. 11. 9. 13:19
반응형




콜론의 용법 여섯 가지!



먼저 콜론이 어떻게 생겼는지는 잘 아시죠? 

:


마치 마침표 두 개를 상하로 놓은 것 같죠? 쓰임을 설명하기 전에 콜론의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규칙 하나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콜론은 반드시 완벽한 문장 다음에 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규칙을 어긴 문장들이 간혹 보이지만, 격식을 갖춘 글이라면 콜론은 반드시 완벽한 문장 뒤에 나와야 합니다.


그럼 이제 콜론의 쓰임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볼게요.


1. 목록을 열거하기 위해 씁니다.


제가 즐겨쓰는 요긴한 기능입니다. 이 경우 완벽한 문장이 나오고, 그 문장에 언급된 요소의 구체적인 예를 들기 위해 콜론을 사용합니다. 다음 예문을 보시죠.


Before you take his jazz history class, you need to listen to three prominent pianists: Keith Jarrett, Herbie Hancock, and Bill Evans. (그의 재즈 역사 수업을 듣기 전에 탁월한 재즈 피아니스트 세 명의 음악을 들어야만 해. 키쓰 자렛, 허비 행콕, 그리고 빌 에반스.)


In this class, we will learn two important concepts in language learning: phonics and extensive reading. (이번 시간에 우리는 언어교육의 중요 개념 두 가지를 배우겠습니다. 파닉스와 다독입니다.)


그러니까 여기에서 콜론을 찍는 것은 독자에게 “자 내가 구체적으로 열거할 테니 집중해”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2. 바로 다음에 직접 인용구가 나올 때 씁니다.


완벽한 문장 뒤에 직접 인용구를 넣을 경우 쓰시면 됩니다. 다음 예를 보시죠.


I was deeply moved by his remark at the conference: “No man is illegal.” (나는 학회에서 그가 한 발언에 깊은 감명을 받았어. “그 어떤 인간도 불법적이지 않다.” 라는 말이었지.)


In his “I have a dream” speech, Martin Luther King Jr. expressed his earnest wish: “I have a dream that my four little children will one day live in a nation where they will not be judged by the color of their skin but by the content of their character.” (마틴 루터 킹은 “나는 꿈이 있습니다” 연설에서 자신의 간절한 소망을 밝혔습니다. “저에겐 꿈이 있습니다. 언젠가는 제 작은 네 명의 아이들이 그들의 피부색이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됨됨이로 판단받는 나라에 살게 되는 꿈 말입니다.”)


글을 쓸 때 인상적인 인용구를 넣고 싶으시면 콜론을 사용하실 수 있겠네요. ^^


3. 두 개의 완벽한 문장을 연결하는 데 사용합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뒤에 나오는 문장이 앞의 문장을 좀더 자세히 설명하거나, 의미를 강조해야 합니다.


Seoul’s new brand “I.SEOUL.U” drew some criticism: many people pointed out that it was neither easy to understand nor attractive to international audience. (서울의 새로운 슬로건 “I.SEOUL.U”에 대한 비판이 좀 있었어. 많은 이들은 이 슬로건이 이해하기 쉽지 않을 뿐더러 외국인들에게도 매력적이지 않다는 점을 지적했지.)


보시다시피 위에서 콜론 뒤에 나오는 문장은 앞의 문장에 비해 더 자세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즉, 앞의 문장을 좀더 상세히 설명하고(elaborate)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기에서 콜론은 ‘자 이제 내가 좀더 자세히 설명할 테니 주목해 주세요’라고 말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죠.


4. 동격으로 여겨지는 명사를 ‘불러낼’ 때 사용합니다.


His success can be attributed to one crucial factor: his parental support. (그의 성공은 매우 중요한 한 가지 요인 때문이라고 할 수 있어: 바로 부모님의 지원.)


이 경우 “one crucial factor”와 “his parental support”는 동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e wanted just one thing: her love. She too wanted just one thing: his indifference. (그는 단지 한 가지를 원했다. 그녀의 사랑이었다. 그녀 또한 단지 한 가지를 원했다. 그의 무관심이었다.)


이 경우에는 ‘just one thing’과 ‘her love’, ‘just one thing’과 ‘his indifference’를 동격으로 볼 수 있겠죠.


5. 격식을 갖춘 서신에서 씁니다.


To whom it may concern: (담당자 분께)


받는 사람이 특정되지 않을 때 격식을 차리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표현인데요. 보시면 ‘concern’ 뒤에 콜론이 찍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성경 등 경전의 장과 절을 구분하거나 시간을 나타낼 때


Genesis 1:1 창세기 1장 1절

7:30 PM 오후 7시 30분


이건 따로 설명드릴 필요가 없겠죠?


자 앞으로 글을 읽으실 때 콜론을 만나면 ‘왜 여기에 있니?’라고 물어보시고 그 이유를 자신에게 설명해 보세요. 이런 습관을 들이다 보면 자연스럽게 콜론의 역할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


---------------------------------------------------------


세미콜론의 주요 용법 세 가지!


세미콜론(semicolon ";")에는여러 가지 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 세 가지를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첫째, 세미콜론은 두 문장을 접속사 없이 연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완벽한 구조의 문장이 오고 세미콜론(;)이 온 다음에 또 다른 완벽한 문장이 옵니다.


위에서 "문장을 접속사 없이 연결시킨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여러 가지 접속사가 두 문장 사이의 관련성을 명시적으로 즉 '눈에 보이게 직접적으로' 표현해 준다면 세미콜론은 좀더 '은밀하게' 암시합니다.

세미콜론을 분석해 보면 마침표 (full stop) 와 쉼표 (comma)가 결합된 구조인데, 여기에서 우리가 유추할 수 있는 것은 세미콜론이 마침표도 아니고 쉼표도 아니고 그 중간쯤 되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문장 내에서 요소들을 분리시켜주는 쉼표도 아니고 문장과 문장의 경계를 확실히 찍어주는 마침표도 아니며, 그 중간 어디쯤엔가 세미콜론의 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My brother plays the piano very well; his amateur recording has drawn attention even from professional composers." 이라는 문장을 봅시다. 여기에서 "제 동생은 피아노를 아주 잘 칩니다"라는 내용과 "그의 아마추어 레코딩이 심지어 프로 작곡가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라는 두 문장이 있습니다. 이 두 문장 사이에는 분명 관계가 있지만, 이것을 굳이 접속사를 사용해서 연결시키려 하지 않는다면 세미콜론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 세미콜론은 두 문장을 연결하는 전환어(transitions)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전첫 번째 세미콜론 뒤에 한 칸을 띄우고 쉼표 (comma) 를 찍은 뒤, 다시 한 칸을 띄우고 새로운 문장을 시작합니다. 대조적인 두 문장을 병치시킬 때 많이 쓰이는 역접 구조 즉 "His hypothesis per se is pursuasive; however, he has not gathered enough evidence to back it up."과 같은 문장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세미 콜론 뒤에 올 수 있는 주요 연결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accordingly

afterwards

as a result

at the same time

consequently

eventually

finally

for example

for instance

furthermore

hence

however

in any case

in fact

in short

meanwhile

moreover

namely

nevertheless

on the other hand

otherwise

perhaps

still

that is

therefore

thus

yet




마지막으로는 '헷갈리는 쉼표' 대용입니다. 


예를 들어, "Ten years ago the boy traveled to Seoul, Korea; San Francisco, USA; and Kyoto, Japan. 이라고 할 때, "Seoul, Korea"가 하나의 단위이므로 Korea 뒤에 쉼표 (comma) 를 찍으면 도시명과 국가명을 혼동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 경우 일반적인 구분자인 쉼표 대신에 세미콜론을 사용합니다.

자 앞으로는 굳이 접속사로 연결하고 싶지 않은 문장 두 개를 살짝 연결할 때 세미콜론을 써보세요. 두 문장 사이의 연관을 전환어로 표시하고 싶을 때에도 세미콜론을 불러 주세요. 또 쉼표를 쓰면 문장구조가 혼동될 때는 세미콜론을 대타로 기용해 보세요.

글을 쓰실 때 뿐 아니라 읽으실 때에도 세미콜론에 주목해 보세요. 세미콜론이 나올 때마다 동그라미를 치시고, "왜 여기에서 세미콜론을 썼을까"라는 질문을 던져 보시면 어떨까요? 이렇게 세미콜론과 친해지다 보면 작문도 독해도 조금은 달라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


출처: https://www.facebook.com/lifeandenglish/photos/a.1603567716533311.1073741828.1600097116880371/1693136804243068/ 





반응형